인증서비스

ISO/TS 16949

개요

정의

ISO/TS 16949는 ISO와 IATF[The 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가 공동으로 개발한 자동차산업분야의 품질보증체제 규격으로서, 유럽과 미국을 통합하는 글로벌규격입니다.
이 규격은 미국의 자동차 Big 3(Daimler-Chrysler, GM, Ford)를 포함한 BMW, Fiat, Peugeot-Citroen, Renault SA, Volkswagen과 같은 미국, 유럽에 기반을 둔 국제적인 자동차 회사와 그들의 연합체인 미국의 AIAG, 독일의 VDA, 이탈리아의 ANFIA, 프랑스의 FIEV 및 영국의 SMMT가 기존의 자동차 품질 시스템 관련한 인증 규격인 미국의 QS-9000, 독일의 VDA 6.1, 프랑스의 EAQF 및 이탈리아의 AVSQ와 같은 수많은 인증으로부터 전세계 공급자들의 시간 및 비용을 최소화하고 일관된 품질 시스템을 통하여 공급자의 폭을 넓힘으로써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ISO/TS(Technical Specification)16949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자동차 부품 개념을 포괄하고 있는 TS 16949는 국제 표준화 기구 기술위원회 (ISO/TC)와 국제자동차 협의회 (IATF)에 의해서 제정 되었습니다 . IAFT는 5개의 산하 행정조직으로 IAOB/USA, ANFIA/Italy, FIEV/France, SMMT/UK and VDA-QMC/Germany을 수립하여 ISO/TS 16949 인증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관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IATF (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는 미국 Big 3 + 유럽 자동차 제조사 + 자동차 협회가 참여하여 고객들에게 향상된 품질의 제품들을 제공하기 위해서 결성되었습니다
ISO/TS 16949는 QS-9000을 대체하여 확산될 것으로 확실시 되며 QS-9000을 이끈 미국자동차 Big3사도 글로벌 규격인 ISO/TS 16949 인증을 강력히 권장하고 있습니다.

적용범위

ISO/TS 16949는 모든 자동차 OEM 직접 / 생산자재 / 생산 또는 서비스 부품 또는 / 열처리, 도장, 도금 또는 기타 마무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내부 및 외부 공급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규격내용

ISO/TS 16949규격은 QS-9000, VDA6.1, EAQF 및 ASQ를 비롯한 기존의 미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자동차 품질 경영 시스템 표준을 규합하여 만든 것으로, 자동차 관련 모든 제품의 설계/개발, 제조, 설치 및 서비스에 대한 품질 경영 시스템 요구사항을 규정합니다. 1999년 3월에 처음 제정된 후 2002년 개정을 거치면서 현재까지 80개국에서 25,000개 이상의 인증서가 발급되었습니다.

인증취득효과

도입효과

ISO/TS 16949의 도입으로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품 및 공정품질 개선

국제간 무역에서 신뢰감 확보

품질개선을 위한 공급자의 자원 재분배

공급자·외주업체간의 공급체계에서 공통의 품질시스템적 접근과 일관성 유지

자동차관련 산업에서 유럽과 미국을 거래하는 기업의 단일심사로 고객 요구사항 만족

인증혜택

세액 공제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른 기술비 세액공제

인증 획득 자금 지원

지자체 -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인증획득자금지원

구성요소

4. Quality management system (품질경영시스템)

4.1 General requirements (일반 요구사항)

4.2 Documentation requirements (문서화 요구사항)

4.2.1 General (일반사항)

4.2.2 Quality manual (품질매뉴얼)

4.2.3 Control of document (문서관리)

4.2.3.1 Engineering specification (엔지니어링 시방서)

4.2.4 Control of records (기록의 관리)

4.2.4.1 Records retention (기록 보존)

5. Management responsibility (경영책임)

5.1 Management commitment (경영의지)

5.1.1 Process efficiency (공정 효율성)

5.2 Customer focus (고객 중심)

5.3 Quality policy (품질방침)

5.4 Planning (기획)

5.4.1 Quality objectives (품질목표)

5.4.1.1 Quality objectives - supplemental (품질목표 - 보충사항)

5.4.2 Quality management system planning (품질경영시스템 기획)

5.5 Responsibility, authority and communication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5.5.1 Responsibility and authority (책임 및 권한)

5.5.1.1 Responsibility for quality (품질에 대한 책임)

5.5.2 Management representative (경영 대리인)

5.5.2.1 Customer representative (고객 대리인)

5.5.3 Internal communication (내부 의사소통)

5.6 Management review (경영검토)

5.6.1 General (일반사항)

5.6.1.1 Quality management system performance (품질경영시스템 성과)

5.6.2 Review input (검토 입력)

5.6.2.1 Review input - Supplemental (검토 입력 - 보충사항)

5.6.3 Review output (검토 출력)

6. Resource management (자원 관리)

6.1 Provision of resources (자원 제공)

6.2 Human resources (인적 사항)

6.2.1 General (일반사항)

6.2.2 Competence, awareness and training (적격성, 인식 및 교육훈련)

6.2.2.1 Product design skills (제품 설계 기술)

6.2.2.2 Training (교육훈련)

6.2.2.3 Training on the job (직무에 대한 교육훈련)

6.2.2.4 Employee motivation and empowerment (종업원 동기부여 및 권한 위임)

6.3 Infrastructure (기반시설)

6.3.1 Plant, facility and equipment planning (공장, 시설 및 장비)

6.3.2 Contingency Plans (우발사고 계획)

6.4 Work environment (작업 환경)

6.4.1 Personnel safety (인원 안전)

6.4.2 Cleanliness of premises (현장 청결)

7. Product realization (제품실현)

7.1 Planning of product realization (제품실현 계획)

7.1.1 Planning of product realization - Supplemental (제품실현기획 - 보충사항)

7.1.2 Acceptance Criteria (합격판정기준)

7.1.3 Confidentiality (기밀 유지)

7.1.4 Change control (변경관리)

7.2 Customer-related processes (고객관련 프로세스)

7.2.1 Determination of requirements related to the product (제품관련 요구사항의 결정)

7.2.1.1 Customer-designated special characteristic (고객관련 특별특성)

7.2.2 Review of requirements related to the product (제품관련 요구사항의 검토)

7.2.2.1 Organization manufacturing feasibility (조직의 제조타당성)

7.2.3 Customer communication (고객 의사소통)

7.2.3.1 Customer communication - Supplemental (고객 의사소통 - 보충사항)

7.3 Design and development (설계 및 개발)

7.3.1 Design and development planning (설계 및 개발 기획)

7.3.1.1 Multidisciplinary approach (다기능 접근법)

7.3.2 Design and development input (설계 및 개발 입력)

7.3.2.1 Product design input (제품 설계 입력)

7.3.2.2 Manufacturing process design input (제조 공정 설계입력)

7.3.2.3 Special characteristics (특별 특성)

7.3.3 Design and development output (설계 및 개발 출력)

7.3.3.1 Product design outputs - Supplemental (제품설계 출력 - 보충사항)

7.3.3.2 Manufacturing process design output (제조공정 설계 출력)

7.3.4 Design and development review (설계 및 개발 검토)

7.3.4.1 Monitoring (모니터링)

7.3.5 Design and development verification (설계 및 개발 검증)

7.3.6 Design and development validation (설계 및 개발 타당성 확인)

7.3.6.1 Design and development validation - Supplemental (설계 및 개발 타당성 확인 - 보충사항)

7.3.6.2 Prototype programme (시작품 계획)

7.3.6.3 Product approval process (제품 승인 프로세스)

7.3.7 Control of design and development changes (설계 및 개발 변경의 관리)

7.4 Purchasing(구매)

7.4.1 Purchasing process (구매 프로세스)

7.4.1.1 Regulatory compliance (법규 준수)

7.4.1.2 Supplier quality management system development (공급자 품질경영시스템 개발)

7.4.1.3 Customer - approved sources (고객 승인 공급처)

7.4.2 Purchasing information (구매정보)

7.4.3 Verification of purchased product (구매품의 검증)

7.4.3.1 Incoming product quality (수입제품 품질)

7.4.3.2 Supplier monitoring (공급자 모니터링)

7.5 Production and service provision

7.5.1 Control of production and service provision (생산 및 서비스 제공의 관리)

7.5.1.1 Control plan (관리계획서)

7.5.1.2 Work instructions (작업 지침서)

7.5.1.3 Verification of job set-up (작업 준비완료의 검증)

7.5.1.4 Preventive and predictive maintenance (예방 및 예측보전)

Management of production tooling (생산 치공구의 관리)

7.5.1.6 Production scheduling (생산 일정)

7.5.1.7 Feedback of information from service (서비스로부터의 정보 피드백)

7.5.1.8 Servicing agreement with customer (고객과 서비스 제공 협정)

7.5.2 Validation of processes for production and service provision

(생산 및 서비스제공에 대한 프로세스의 타당성 확인)

7.5.2.1 Validation of processes for production and service provision - Supplemental

(생산 및 서비스 제공에 대한 프로세스의 타당성 확인 - 보충사항)

7.5.3 Identification and traceability (식별 및 추적성)

7.5.3.1 Identification and traceability - Supplemental (식별 및 추적성 - 보충사항)

7.5.4 Customer property (고객 자산)

7.5.4.1 Customer - owned production tooling (고객 소유 생산 치공구)

7.5.5 Preservation of product (제품 보존)

7.5.5.1 Storage and inventory (저장 및 재고)

7.6 Control of monitoring and measuring devices

7.6.1 Measurement system analysis (측정시스템 분석)

7.6.2 Calibration records (교정기록)

7.6.3 Laboratory requirements (시험실 요구사항)

7.6.3.1 Internal laboratory (내부시험실)

7.6.3.2 External laboratory (외부시험실)

8. Measurement, analysis and improvement (측정, 분석 및 개선)

8.1 General (일반사항)

8.1.1 Identification of statistical tools (통계적 도구의 파악)

8.1.2 Knowledge of basic statistical concepts (기본적 통계개념에 대한 지식)

8.2 Monitoring and measurement

8.2.1 Customer satisfaction (고객만족)

8.2.1.1 Customer satisfaction - Supplemental(고객만족 보충사항)

8.2.2 Internal audit (내부심사)

8.2.2.1 Quality management system audit (품질경영시스템)

8.2.2.2 Manufacturing process audit (제조 프로세스 심사)

8.2.2.3 Product audit (제품 심사)

8.2.2.4 Internal audit plans (내부심사 계획)

8.2.2.5 Internal auditor qualification (내부심사원 자격부여)

8.2.3 Monitoring and measurement of processes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

8.2.3.1 Monitoring and measurement of manufacturing processes (제조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

8.2.4 Monitoring and measurement of product (제품의 모니터링 및 측정)

8.2.4.1 Layout inspection and functional testing (정밀검사 및 기능시험)

8.2.4.2 Appearance items (외관품목)

8.3 Control of nonconforming product (부적합품의 관리)

8.3.1 Control of nonconforming product - Supplemental (부적합품의 관리 - 보충사항)

8.3.2 Control of reworked product (재 작업품의 관리)

8.3.3 Customer information (고객 통보)

8.3.4 Customer waiver (고객 면제)

8.4 Analysis of data

8.4.1 Analysis and use of data (데이터의 분석 및 사용)

8.5 Improvement

8.5.1 Continual improvement (지속적 개선)

8.5.1.1 Continual improvement of the organization (조직의 지속적 개선)

8.5.1.2 Manufacturing process improvement (제조 프로세스의 개선)

8.5.2 Corrective action (시정조치)

8.5.2.1 Problem solving (문제 해결)

8.5.2.2 Error-proofing (실수 방지)

8.5.2.3 Corrective action impact (시정조치 영향)

8.5.2.4 Rejected product test/analysis (반송품 시험/분석)

8.5.3 Preventive action (예방조치)

인증취득절차

심사일수산정표

최초 2단계 심사, 사후관리 심사

(단위: M/D)

종업원 수 최초2단계심사 사후관리심사 종업원 수 최초2단계심사 사후관리심사 종업원 수 최초2단계심사 사후관리심사
1-6 2.0 1.5 305-348 9.0 4.5 2403-2688 16.0 8.0
7-11 2.5 1.5 349-422 9.5 5.0 2699-2999 16.5 8.5
12-18 3.0 1.5 423-507 10.0 5.0 3000-3334 17.0 8.5
19-27 3.5 2.0 508-602 10.5 5.5 3335-3695 17.5 9.0
28-39 4.0 2.0 603-711 11.0 5.5 3696-4084 18.0 9.0
40-54 4.5 2.5 712-832 11.5 6.0 4085-4502 18.5 9.5
55-71 5.0 2.5 833-968 12.0 6.0 4503-4949 19.0 9.5
72-93 5.5 3.0 969-1119 12.5 6.5 4950-5427 19.5 10.0
94-117 6.0 3.0 1120-1286 13.0 6.5 5428-5937 20.0 10.0
118-146 6.5 3.5 1287-1470 13.5 7.0 5938-6482 20.5 10.5
147-179 7.0 3.5 1471-1673 14.0 7.0 6483-7061 21.0 10.5
180-216 7.5 4.0 1674-1895 14.5 7.5 7062-7676 21.5 11.0
217-257 8.0 4.0 1896-2138 15.0 7.5 7677이상 22.0 11.0
258-304 8.5 4.5 2139-2402 15.5 8.0

갱신심사

(단위: M/D)

종업원 수 갱신심사 종업원 수 갱신심사 종업원 수 갱신심사
1-14 2.0 437-562 6.5 2552-2953 11.0
15-28 2.5 563-710 7.0 2954-3398 11.5
29-49 3.0 711-883 7.5 3399-3886 12.0
50-80 3.5 884-1082 8.0 3887-4419 12.5
81-122 4.0 1083-1310 8.5 4420-5001 13.0
123-176 4.5 1311-1569 9.0 5002-5632 13.5
177-246 5.0 1570-1860 9.5 5633-6317 14.0
247-332 5.5 1861-2187 10.0 6318-7057 14.5
333-436 6.0 2188-2551 10.5 7058 이상 15.0

상시 심사 일수는 1단계 준비성 검토는 제외된 심사 일수입니다.